해외 로케이션 촬영의 대가 ‘스태니슬레이’ 내한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31&newsid=02204166609304960&DCD=A00503&OutLnkChk=Y

[뉴미디어팀] 미국 CBS 채널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어메이징 레이스’ 시리즈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전세계를 배경으로 다양한 미션이 펼쳐지는 방대한 스케일에 감탄한 적이 있을 법하다. 

이 프로그램의 해외 로케이션 대행을 맡은 곳은 바로, 러시아 기업 ‘소어 프로덕션’이다. 국내 영화제작사와의 미팅을 위해 내한한 소어 프로덕션 대표 ‘스태니슬레이 솔로브킨’과 인터뷰를 통해 밀도 높은 대화를 나눠보았다.
 
Q) 국내의 영화시장이 커지면서 해외 로케이션 촬영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우선 ‘소어 프로덕션’이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말씀하신 대로,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지역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보여주고자 하는 감독과 프로듀서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소어 프로덕션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들을 구 소비에트 연방(USSR)의 15개 공화국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의 중점은 방송에 노출되지 않은 다양한 지역과 아름다운 자연이 존재한다는 것을 영화 및 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유서 깊은 건축물이나 역사적인 장소, 자연경관 및 화려한 이미지를 영상에 담아내는 것이죠. 

이를 위해 소어 프로덕션은 영화제작자들의 파트너로서 카자흐스탄, 조지아, 아르메니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등지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촬영비용 감축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새로운 촬영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약을 없애주는 대신, 매력적인 영상 제작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죠.

Q) 구 소비에트 연방이 공산주의 국가였던 만큼 이에 대한 선입견도 있었을 텐데, 파트너사들이 가장 많이 갖고 있었던 선입견은 무엇입니까? 
A) 우선, 이 지역은 정치적으로 부패해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 입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부패는 어느 국가에서든 존재하기 마련이죠. 파트너사들이 두 번째로 많이 가지고 있던 선입견은 바로 치안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과 달리, 조지아는 유럽에서 가장 안전한 국가 중 하나에 속하죠. 소비에트 연방의 다른 국가들도 LA, 런던, 뉴욕, 리오 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 생각합니다. 

소매치기 같은 경범죄야 어디서나 벌어질 수 있는 일이지만, 기본적으로 손님에 대한 환대를 전통으로 여기는 나라인 만큼 이방인이어서 위험할 것이란 생각은 맞지 않습니다.

Q) 소어 프로덕션에서 해외 촬영 프로덕션 대행을 맡았던 채널로는 어떤 곳이 있습니까?
A) 무척이나 많은 파트너들이 소어 프로덕션과 함께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채널원 아시아부터 로시야 1, NTV, TNT를 비롯해 미국 CBS, 영국 BBC, 디스커버리 채널, 오스트랄리아 채널 7, 트레벌 채널, 채널 9 이스라엘, 그리고 아직 작업이 진행 중이라 밝힐 수 없는 프로젝트들도 많습니다. 제작총괄을 맡아 작업했던 첫 대형 쇼는 미국에서 포맷을 수입한 ‘서바이벌’ 러시아였습니다. 

Q) 이처럼 해외 촬영 제작의 스펙트럼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는 소어 프로덕션의 발단도 궁금합니다. 스태니슬레이 솔로브킨씨는 이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습니까?
A) 저는 대학생 때 채널원 러시아에서 일하다가 2004년에 들어서면서 제 회사를 가지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영어를 할 줄 아는 것 외에는 이렇다 할 경험도, 졸업장도 없는 17살 대학생 프로듀서에 불과했죠. 하지만 국제 교환학생으로 미국을 다녀온 후, 채널원 러시아에서 청소년을 위한 뉴스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게 되며 이쪽 분야의 경험을 일찍부터 쌓게 되었습니다. 

Q) 한국 제작사가 구 소비에트 연방국가에서 촬영을 하려면 언제 당신에게 연락하면 됩니까? 
A) 제작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소어 프로덕션이나 제 이메일(solovkins@gmail.com)로도 바로 컨택 가능합니다. 해외 로케이션 촬영에 관련한 모든 준비는 저희 회사에서 해드릴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소어 프로덕션은 여러 회사와 작업한 경험이 많다 보니 미팅 중에 아이디어를 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니 해외 촬영 제작이라 해서 부담 느끼지 마시고 저희 쪽으로 연락해 “우리가 촬영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이다. 우리 상황은 이렇고, 지금 이런 게 필요하다”를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Q) 대규모 필름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촬영장비로 인한 문제도 많을 텐데, 운송하기가 여의치 않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됩니까? 
A) 좋은 질문입니다. 소어 프로덕션은 커뮤니케이션, 컨설팅뿐 아니라 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촬영 프로덕션 대행 회사입니다. 하지만 모든 나라에서 최고의 촬영장비를 대여할 수 있는 여건은 안됩니다.  

대신 필요한 장비는 우크라이나나 러시아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대여가 가능하고, 이를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영화 해외 로케이션 대행 및 해외 촬영 제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소어 프로덕션 홈페이지(www.soartv.tv)에서 확인 가능하다. XML:N